목록전체 글 (764)
세금사례를 연구합니다.
안녕하세요, 세금사례 연구가 이호성 세무사입니다.가산세 감면에 대한 국세기본법 사례 1건을 살펴보려 해요.지난 달인 올해 8월에 2심 고등법원 판결이 있었습니다.2022년에 본인 소유의 토지를 수용당한 A씨는 C세무사에게 양도세 신고대리 업무를 맡기면서, 양도세금까지 대신 납부해 달라고 C세무사에게 세금+대행수수료를 수표로 주었대요.채 1년이 지나지 않은 2023년이 되어서 과세관청은 A씨 앞으로 양도소득세 기한후신고 안내문을 발송했고, 그래도 신고가 없자 2024년에 ▢억 원짜리 양도소득세 납세고지서를 보냈습니다. 거기에는 1억 원이 넘는 가산세(무신고+납부지연)도 포함되었죠.양도소득세 본세 부분은 A씨도 불복청구를 제기하지 않았습니다. 오직, 무신고가산세와 납부지연가산세 부분만 불복하여 심..
안녕하세요, 세금사례 연구가 이호성 세무사입니다.신탁방식 주택연금을 받던 부동산이 상속된 경우의 취득세 사례 1건을 살펴보려 해요.지난 달인 올해 8월에 조세심판원 결정이 있었습니다.지방정부(과세관청)의 경정청구 거부처분에 A씨가 불복하여 심판청구를 제기하자, 과세관청은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신탁방식 주택연금의 특성상 A씨의 모친이 주택연금 사후수익자로 그 혜택이 상속과 다름이 없고, A씨 모친의 사후에도 남은 신탁재산 등이 귀속권리자인자녀인 A씨 등에게 교부될 예정이므로 사실상 해당 주택을 취득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라고 주장했습니다. 「지방세법」에서 ‘등기 · 등록을 아니한 경우라도 사실상 취득하면 취득한 것으로 본다’는 규정을 제시했는데요 과연 조세심판원의 판단은 어땠을까요?① (앞 부분..
안녕하세요, 세금사례 연구가 이호성 세무사입니다.수용감면이 적용되는지를 두고 다투었던 양도소득세 사례 1건을 살펴보려 해요.2주 전인 올해 9월에 대법원 판결이 있었습니다.A씨는 국가와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 규정에 따른 손실보상협의계약을 체결하고, 2022년에 본인 소유 토지에 관하여 ‘공공용지의 협의취득’을 원인으로 하는 소유권이전등기를 국가 앞으로 마쳐주었습니다.A씨는 당연히 수용 현금보상에 따른 양도소득세 10% 감면을 적용하여 신고했으나, 과세관청은 감면을 배제하는 처분을 했고, 2023년에 A씨는 불복하여 심판청구 후 행정소송을 제기했어요.그러자 과세관청은 “「조세특례제한법」 제77조의 감면규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사업인정고시가 있어야 하는데 국가는 ..
안녕하세요, 세금사례 연구가 이호성 세무사입니다.동일인 10년 이내 합산 관련 증여세(국제조세) 사례 1건을 살펴보려 해요.(※ 세법상 거주자 여부 판단 사례가 아님에 유의!)지난 달인 올해 8월에 조세심판원 결정이 있었습니다.당연히 합산해야 한다는 과세관청에 맞서 합산대상이 아니라고 주장한 A씨에게 조세심판원은 과연 어떤 결정문을 주었을까요?① (앞 부분 생략) 아래 「상속세 및 증여세법」 규정에서 합산되는 종전 증여재산가액은 기본적으로 같은 법 제4조의2의 증여세 과세대상에 해당됨을 전제로 하는 것이므로(조심 2014중4548, 2015.4.16., 같은 뜻임),※ 오늘 사건에서는 2020년귀속 증여세를 부과하였으므로, 바로 위의 조문번호가 아닌 「국제조세조정에 관한 법률」(2020. 12..
안녕하세요, 세금사례 연구가 이호성 세무사입니다.토지수용 감면 관련 양도소득세 사례 1건을 살펴보려 해요.지난 달인 올해 8월에 조세심판원 결정이 있었습니다.과세처분에 불복한 A씨는 심판청구를 제기하면서 “이월과세 적용으로 취득시기를 내 아버지가 취득한 2002년이라고 하면서도, 감면에서만 2016년 취득으로 보아 ‘사업인정고시일로부터 2년 이내 취득’이 아니어서 10% 감면을 배제하는 것은 모순이다.” 라고 주장했지만,과세관청은 “「조세특례제한법」 제77조 제9항을 보면, 제1항 및 제2항을 적용하는 경우를 전제로 하고 있어 사업인정고시일로부터 소급하여 2년 이내에 취득한 후 양도한 것이어서 당초 「조세특례제한법」 제77조 제1항의 감면대상에 해당하지 아니하는바, 당연히 「조세특례제한법」 제..